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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고속도로를 둘러싼 국회의 치열한 공방전: 사과 요구와 격렬한 시위

by 에쩨르 2023. 7. 27.

 

 

 

7월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격렬하게 대립한 

경.양고속도로 종점 변경에 대한 특혜 의혹이 쟁점이다.

 

야당은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된

허위 자료를 공개해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이들은 핵심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한 원희룡 장관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했다며 국방부의 조치를 옹호하고,

야당은 객관적인 수사보다 정치적 공세를 펼친다고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간담회에서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자료의

진정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사태 수습을 비판했다.

 

그러나 여당은 객관적인 자료라도 문제가 된다면

회담을 진행해도 소용없다며 일축하고 있다.

원희룡 장관은 사과를 거부하고 대신

"고속도로 괴담"을 만든 민주당 대표,

특히 이해찬과 이재명에게 책임을 전가했다.

 

사업 취소 선언에 대해 원 장관은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정당화하고,

문제를 둘러싼 허위 동요가 그치면 사업을 재개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존 노선이 대안보다 우월하다고 판단되면

종착역 변경도 재고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전반적으로 서울-양평고속도로 문제를 둘러싼 여야가

서로의 입장을 강력히 옹호하고 오보와 허위 선동을

비난하며 첨예하고 복잡한 정치적 공방을 그리고 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 대한 특혜 의혹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데,

해당 지역에 보유한 토지들의 상당수가 개발 가능한 땅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는 경기도 양평에 위치하며,

이곳은 서울과의 교통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속도로의 끝 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 땅들에 대해

"조상들 무덤이 있다"며 개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토지들은

투자에 최적화된 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김건희 여사 일가의 양평에 보유한 토지 중 9개 필지는

'계획관리지역'으로, 부동산업계에서는

'토지 투자에 가장 적합한 땅'으로 분류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계획관리지역은 비도시지역에서 '도시 편입' 가능성이 크며,

상업시설 개발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한, 김건희 여사 일가의 어머니가 상속받은 땅과 김건희 여사의 오빠가 매매한 땅들은

계획관리지역으로 묶여 있으며, 이 땅들은 등록 전환, 지목변경 작업 등을 통해

개발이 가능한 토지, 도로, 창고용지 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설명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김건희 여사 일가의 필지 중

'보전관리지역'은 근린생활시설이나 의료시설 등을

지을 수 있는 지역으로 분류되며, '자연녹지지역'은

불가피한 경우 개발이 일부 가능해질 수 있지만,

개발을 장담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김건희 여사 일가의 양평 도시지역

필지들은 대부분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분류되며,

공시지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이 지역은 아파트 등 생활시설을 제외하고 근린생활시설을 지을 수 있으며,

가격이 높아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으로 평가됩니다.

 

이렇게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들은 토지 이용과 건축물 용도 등을 제한하는

'용도지역'에 따라 각각 가격과 개발 가능성이

다르다는 점이 주요 포인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론:

국회는 양평고속도로 문제를 놓고

원희룡 장관을 중심으로 치열한 공방을 목격했다.

야당은 중요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조사를 방해한 장관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원 장관은 허위 선동에 대해 야당이

먼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스스로를 변호했다.

긴장이 고조되자 민주당 의원들은 고음의 시위를 통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고, 양측은 각자의 입장에서

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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