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국회의장 후보에 우원식 추미애 대세론 깨고 당선

by 에쩨르 2024. 5. 16.

국회의장 후보에 우원식 당선  추미애 꺾고 이변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의원이 2024년 5월 16일에 열린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경선에서 당선되었습니다.

이번 경선은 당내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으며, '추미애 대세론'을 깨고 당선된 것으로, 정치권 내에서는 상당한 이변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우원식 의원의 승리는 여러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첫째, 우원식 의원은 의원회관과 전국을 다니며 유권자인 당선인들을 만나는 등 적극적인 선거전략을 펼쳤습니다.
이는 그의 당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정치권에서는 원내대표 경선에 이어 국회의장 선거까지 '명심'(이재명 대표 의중) 논란이 거론된 것에 대한 반발 심리가 작용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셋째, 추미애 당선인에 대한 우려가 작용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번 경선 결과에 대해 이재명 대표"당선자의 판단이 당심(黨心)"이라고 언급하며, 당선자들의 결정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이 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자신의 의중이 반영되었다는 지적에 대해 "저 역시 한 표"라고 말하며, 개인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음을 강조했습니다.

우원식 의원은 당선 소감에서 "민주당에는 이제 국민들의 민심이 실려 있습니다. 민주당에서 제시하는 방향, 또 민주당에서 제기하는 법안 이런 것들이 국민의 뜻과 함께 반드시 국회에서 실현되고 그것이 대한민국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국회의장으로서 국민의 도움이 되는가 도움이 되지 않는가 국민에게 옳은가 옳지 않은가, 이것을 기준으로 해서 22대 국회 전반기를 잘 이끌어 나가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우원식 의원의 당선은 21대 국회와는 다른 국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는 "올바른 일이 있으면 여야 간의 협의를 중시하지만 민심을 어긋나는 그런 퇴보나 지체가 생긴다면 국회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언급하며, 국회의장으로서의 강한 리더십을 예고했습니다.

이번 경선 결과는 더불어민주당 내부의 민주주의와 당원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으로, 당의 결정이 당원들의 의지를 반영하는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는 향후 더불어민주당의 내부 결정과정과 정치적 방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우원식 의원의 당선은 또한 당내 경선 과정에서의 다양한 의견과 판단이 당의 최종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당내 경선이 단순한 경쟁이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당원들의 의지를 반영하는 민주적 과정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원식 의원의 국회의장 경선 당선은 더불어민주당 내부의 민주주의와 당원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존중하는 이재명 대표의 정치적 태도를 잘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향후 더불어민주당의 정치적 방향성과 내부 결정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