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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샤워실의 바보

by 에쩨르 2024. 5. 21.

샤워실의 바보


**샤워실의 바보**는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밀턴 프리드먼**
이 처음 제시한 개념입니다.

이 비유는 정부의 경제 정책이 성급하고 잦은 변경이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하는 말입니다

샤워를 할 때 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거나 차갑다고 느끼면, 우리는 수도꼭지를 조절합니다.

그러나 섣부른 개입으로 인해 뜨거운 물이 나오게 되면 다시 찬물로 바꾸는 것에 비유합니다.

이는 정부의 경제 정책이 성급하게 개입하면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프리드먼은 당시 정부의 시장경제 개입을 비판하며 '샤워실의 바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이 개념은 경제의 판세를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어렵고, 정부의 정책 결정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섣부른 경제 개입은 경기 변동을 더 크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샤워실의 바보는 경제 정책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적절한 타이밍과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전달합니다.

경제 안전판 역할을 하는 정책은 섣부른 개입보다는 신중한 판단과
지속 가능한 방향성을 가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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